N쇼핑 상위노출 지표 측정법(클릭,판매,리뷰,패널티 등의 점수를 통한 점수계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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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사에서는 N쇼핑에서 검색어에 대한 랭킹을 어떻게 지수화할지를 두고 다양한 로직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무조건 트래픽(클릭)수에 정비례하여 순위를 정했었습니다.

하지만 N사에서 6월에 '쇼핑검색랭킹개선' 이라는 로직을 적용한다고 공지(참조링크: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2785335479)

이후 조금씩 N쇼핑 랭킹에서 오직 트래픽만으로 순위가 결정되었던 것이 조금씩 다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아래 자료는 네이버에서 검색상품에 대한 랭킹을 어떻게 반영하는지를 정량적으로 평가한 자료입니다.

 

 순위

종합 

적합도

인기도 

클릭 

최신성 

판매 

리뷰 

찜 

패널티1

패널티2 

신뢰도 

SEO 

 1위

159 

15 

65 

55 

185 

55,857 

4,027 

GOOD 

GOOD 

100 

 2위

152 

13 

67 

83 

169 

4,010 

1,551 

GOOD 

GOOD 

100 

 3위

149 

15 

67 

91 

41 

755 

165 

GOOD 

GOOD 

100 

 4위

149 

12 

64 

71 

301 

31,285 

2,090 

GOOD 

GOOD 

100 

 5위

149 

21 

54 

64 

40 

784 

681 

GOOD 

GOOD 

100 

 6위

146 

15 

47 

30 

59 

6,110 

408 

GOOD 

GOOD 

100 

 7위

144 

15 

51 

64 

24 

3,705 

1,017 

GOOD 

GOOD 

100 

 8위

141 

13 

67 

91 

40 

410 

673 

GOOD 

GOOD 

100 

 

위에서 보면 적합도,인기도,클릭,최신성,판매,리뷰,찜 과 같은 분류에 점수를 부여하여 종합점수를 산정,

종합점수 순으로 랭킹을 정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눈여겨볼 것은 '클릭'과 '판매'입니다.

4위나 7위를 한 상품을 보면 '리뷰'나 '찜'이 많다고 해서 상위에 랭크되는것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3위와 8위를 한 상품을 보면 '클릭'은 가장 높은데 '판매'가 저조하여 상위에 랭크되지 못함을 알 수 있습니다.

4위를 한 상품을 보면 '판매'가 순위상승과 정비례하지는 않다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트래픽(클릭)과 매출(판매)이 함께 일어나야 순위 상승이 가능해 졌습니다.

 

트래픽은 현재 사용하시는 서비스로 얼마든지 90점 이상을 만들 수 있지만 판매는 다른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하셔아 합니다.

상품상세페이지와 가격적인 메리트만 있다면 상위노출이 되면 자동적으로 판매량이 증가할 것입니다.

그때까지는 아래 몇가지 방법을 트래픽과 함께 사용하여 상위노출하시길 권장드립니다.

 

1.파워링크 키워드 광고

2.N쇼핑 키워드 광고

3.웹사이트상위노출(온오프마케팅 진행예정)

4.각종 SNS통한 상품노출

5.가구매를 통한 판매량과 리뷰 증대

 

트래픽(클릭)과 매출(판매)를 동시에 높여 상위노출을 시킨 후 트래픽만 꾸준히 잘 유지한다면

지속적으로 상위노출이 가능합니다.

 

상위노출이 된 후 트래픽을 잠시 작업을 중단한 후 순위가 밀렸을때 다시 같은량의 트래픽을 작업해도

상위노출이 잘 안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잘 운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가구매와 관련하여 신뢰할만한 업체를 선정했습니다. 내일(29일) 소개하는 공지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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